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반응형
반응형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영덕을 한자로 쓰면 盈德인데 이름대로 덕이 가득한 고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경상북도 동해안의 중앙에 위치한 영덕은 예로부터 풍부한 농산물·해산물만큼이나 인심도 후한 것으로 알려진 지역입니다.




태백산맥의 정기와 동해바다의 싱그러움을 품고 있는 영덕으로 떠나는 여행은 상상만해도 즐거운데 사계절 내내 즐거운 볼거리가 가득합니다. 겨울바다도 좋고, 단풍길, 꽃피는 봄, 여름철 시원한 해수욕장에서 계곡까지 국내 다양한 여행지 중에서도 경북 영덕은 다양한 먹을거리로 관광객들의 발길이 매년 이어지는 매력적인 곳입니다.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는 강구항, 수많은 해수욕장과 창포말등대, 삼사해상공원, 해맞이공원 등 명소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1. 해맞이공원과 창포말 등대


동해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해맞이 공원도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입니다. 해맞이공원에는 야생꽃이 아름다운데 1500여 개의 나무 계단이 파고라와 파고라, 해안도로와 바다를 엮어 멋진 산책로를 이루어 산책하기 좋은 장소입니다.



산책로를 따라 걷는 도중에는 전망 테크가 두 군데 설치돼 있어 동해바다를 한눈에 관망할 수 있으며 창포말 등대는 이곳의 랜드마크인 역할을 하고 있다. 등대의 모양도 독특하고 예쁘기 때문에 영덕 가볼만한곳으로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 국내 유일의 바다 위 호국전시관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


영덕 가볼만한곳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장소입니다. 영덕군은 국내 유일의 바다 위 호국 전시관인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을 개관하였습니다. 장사상륙작전은 6·25전쟁 당시 인천상륙 작전(1950년 9월 15일) 하루 전 대부분이 학도병으로 구성된 육본 독립 제1유격대대 772명이 북한군 후방 교란과 7번국도 보급로를 차단한 성공한 양동작전이었습니다. 



상륙 당시 태풍 ‘케지아’의 악천후 속에 영덕군 남정면 장사리 해안으로 어렵게 상륙한 부대원들은 고지 점령과 철수까지 6일간의 전투에서 139명이 전사하고 92명이 부상하는 큰 희생을 치른 전투입니다. 그 뒤 잊힌 장사상륙작전은 1997년 참전 학도병들의 ‘장사상륙작전 참전유격동지회’ 결성과 좌초된 문산호로 추정되는 선체가 확인되면서 역사적 재조명으로 후대에 널리 알려져야 한다는 인식이 싹트게 되었습니다. 


인천상륙작전 성공의 토대를 마련해 한국 전쟁사에 영원히 남을 전투로 참전 학도병들의 희생과 숭고한 뜻을 기리고자 장사상륙작전 전적지에 전승기념공원이 조성되어 있으니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영덕 부모님과 가볼만한곳으로도 추천합니다.






3. 고래불 해수욕장·고래불 국민야영장


영덕군 해파랑길에 해당하는 고래불 해수욕장은 고래가 뛰어 노는 곳이 상상되는 영덕 가볼만한곳입니다. 고래불 해수욕장은 영덕군 병곡면의 6개 해안마을을 배경으로 장장 20리나 펼쳐진 해수욕장입니다. 



고려 말 목은 이색이 상대산에 올랐다가 고래가 뛰어 노는 것을 보고 고래불이라 명명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지금은 영덕에서 고래를 보기 힘듭니다. 병풍처럼 둘러쳐진 솔밭을 끼고 명사 20리가 펼쳐져 있는 고래불 국민야영장에는 병곡면 고래불 해수욕장 17만5000㎡에 야영장 148동(솔숲 텐트 110동, 오토캠핑 13동, 카라반 사이트 25동), 조형전망대, 해안루, 산책로, 편의시설 등이 조성되어 있어 요즘 같은 시기 가족끼리 1박 2일 캠핑을 떠나도 괜찮은 장소입니다.





4. 괴시리 전통마을


괴시리전통마을은 목은 이색의 출생지로 200여년 된 전통가옥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어 운치있는 영덕 가볼만한곳입니다. 마을 이름은 목은이 이곳 지형이 중국의 괴시라는 마을과 흡사해 괴시라 불렀다는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영양남씨 괴시파 종택, 영덕 대남댁, 영덕 물소와 고택, 영덕 해촌 고택 등이 있고 전통돌담길을 걸으며 사색과 힐링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5. 삼사해상공원


해맞이의 성지로 불리는 삼사해상공원도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입니다. 삼사해상공원은 강구항 맞은편 삼사리에 조성된 공원으로 8만여 평의 부지에 폭포·분수대·놀이시설 등이 있는 곳입니다. 



자연 전망대가 있어 해안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해맞이의 최적지로 매년 경북대종 타종식을 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테마랜드와 산책로 등 휴식공간과 호텔 등 숙박공간도 있는데, 삼사해상공원 자체는 무료입장 무료주차이므로 영덕 가볼만한곳으로 자유로운 산책이 가능하고 풍경 또한 빼어난 장소입니다.






6강구항과 해파랑 공원


영덕대게의 집산지라 불리는 강구항과 해파랑공원도 영덕 가볼만한곳 입니다. 강구항과 해파랑 공원은 영덕대게의 집산지로 미식가들 사이에 소문난 곳이라영덕 맛집 추천 많은 장소이기도 합니다. 대게는 매년 11월에서 다음해 5월까지 잡히며 영덕 강구항·축산항에 집결해 판매됩니다.



강구항 일대에는 100여 곳의 대게 요리집이 밀집해 있어 손쉽게 영덕대게를 맛볼 수 있는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이고, 영덕 강구항에 위치한 해파랑 공원은 영덕대게 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조성된 공간으로 시민·관광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큰 대게 조형물이 있어 사진찍기도 좋고 경치도 좋습니다.






7 영덕대게 대표 산지 구계항 


영덕군 남정면 구계항에서부터 영덕지역 어촌의 삶과 전통어업문화를 담은 어촌민속전시관까지 약 4.6㎞ 구간은 블루로드 D코스 핵심으로 여겨지는 코스입니다. 드라이브로도 좋고, 요즘 산책하기도 좋은데 어촌마을의 일상을 정감 있게 걸어보고 싶다면 이곳은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필수 코스입니다.


구계항은 영덕의 대표적 대게 산지로 마을을 부드럽게 둘러싸고 일어선 능선이 참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주는데 포구에는 수십척의 크고 작은 배들이 드나들면서 어촌의 풍경을 보며 힐링할 수 있습니다. 





8 조선 초 국방 유적 대소산 봉수대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으로 생소하게 느낄 수 있는 대소산이 있습니다. 대소산 봉수대는 조선 초기 변경의 동태를 중앙에 알리던 국방 유적으로 축산면 도곡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소산 봉수대는 동남해안의 봉수 유적 중 가장 크고 형태가 분명하여 의미있는 경북 영덕 가볼만한곳입니다. 대소산은 해발 282m의 정상부에 방어벽을 돌로 쌓고 그 안에 원추 모양의 직경 11m, 높이 2.5m의 봉수대를 쌓았으며 현재 경북 지정기념물 제 37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9 영덕 풍력발전단지


국내 최초 상업용 민간 풍력발전단지 영덕 풍력발전단지는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을 뛰어넘어 경주 바람의 언덕과 함께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을 차지하고 있는 장소입니다. 풍경도 아름답고 무료입장 무료주차입니다. 



영덕 풍력발전단지는 연간 9만6680㎿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상업용 민간 풍력발전단지로 연간 약 2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전체 24기가 가동 중이고 인근 해맞이 공원과 연계한 이국적인 볼거리와 영덕 블루로드 달맞이 여행, 신재생에너지 전시관 등 가족단위 체험학습코스로도 안성맞춤이기에 영덕 아이들과 가볼만한곳으로도 최고입니다.





10. 80년 전통 영덕대게 맛집 이오대게


대게는 강구항을 대표하는 먹을거리로 또 영덕대게 맛집이 워낙 많아서 어디를 가야고민하는 분들이 많은 것입니다. 강구항 대게거리에 위치한 모자대게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현지인들도 좋아하는 영덕 맛집 베스트 중 하나입니다. 현재는 가게 이름이 이오대게로 변경되었습니다.

주 메뉴는 대게 코스요리로 해당 메뉴는 부위별로 잘 손질되어 있는 대게찜에 치즈구이, 튀김, 매운탕, 회, 볶음밥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10 여 가지 밑반찬은 계절마다 제철인 음식이 제공됩니다. 대게다리튀김, 치즈버터구이, 대게다리 회, 게 내장에 비빈 밥 등도 제공되며 후식까지 즐길 수 있고 킹크랩, 홍게, 랍스타, 물회도 먹을 수 있습니다. 

2층은 강구항 바닷가가 펼쳐져 있는 전망으로 그즈넉한 운치가 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KBS 2TV 생생정보’에서 소개가 되어 입소문이 난 곳이라서 더욱 맛이 좋으니 영덕 가볼만한곳 맛집을 찾는다면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