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건강조사 가구선정

반응형
반응형

지역사회 건강조사 가구선정

2020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가구선정되어 처음으로 참여해보았습니다. 전에는 이런 것이 있는지도 전혀 몰랐고요, 아마 가구 선정이 되지 않은 분들은 여전히, 평생 모른 상태로 지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여 우리 집이 가구 선정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국민의 의무로 당연히 성심성의껏 응해야한다는 마음으로 조사원을 기다리고 있었어요.



지역사회건강조사 선물이에요

참여하면 농협 상품권을 줍니다

다른 것도 줘요 ㅎㅎ




지역사회 건강조사 가구선정


먼저 우편물이 꽂혀있었는데 제 우편함에는 저렇게 종이 달랑 2장만 들어있었어요. 평일 밤 8시가 넘어서 조사원이 벨을 누르셨는데 저도 조금은 놀랐거든요. 나중에 이야기를 들어보니 지역사회 건강조사 가구선정 통지서와 함께 조사원 이름과 전화번호까지 다 들어있는 밀봉된 우편을 넣었다고 해요. 조사원이 직접 돌아다니면서 선정된 가구 우편함에 하나하나 넣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연락처를 보고 언제 가능한지 전화를 하면 그 시간에 맞춰온다는 메모도 있었다고 해요. 그런데 저희집 우편함을 누가 뒤진건지 다 개봉되어 있었고 연락처도 당연히 없었고요. 조사원님은 전화를 계속 기다렸는데 전화가 안 와서 일정을 잡으려고 8시 넘어서 우리 집에 들렀다고 하시더라구요.


저희는 지금도 괜찮다며 조사에 응했는데 갑작스럽게 찾아왔지만 응해줘서 고맙다고 했어요. 코로나 19 때문에 가구선정된 사람들도 불쾌해했다고 하면서 이 시국에 이런 걸 하냐고 조사원께 엄청 뭐라고 한 집들도 많았다고 해요 ㅠㅠ




지역사회 건강조사란?


지역 건강통계를 만들어내기 위해 꼭 필요한 근거 중심의 보건사업이라고 해요. 그래서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을 선정하여 흡연, 음주, 의료이용 등을 설문조사하구요, 올해는 코로나 19 관련 질문이 많았어요.



19세 이상 성인 중 시, 군, 구 보건소 당 평균 900명이 선정되고 조사기간은 8월 16일 ~ 10월 31일가지입니다. 조사 방법은 조사원이 노트북을 가져와서 그걸 보며 질문을 하면 저희가 대답을 하고 그걸 조사원이 노트북에 기록하는 방식이었어요.


건강상태, 예방접종, 의료이용 불만족, 사고 경험, 삶의 질을 스스로 평가하기, 심례소생술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여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불안함, 교육 수준과 경제활동, 월지출금액 등도 물어보셨어요.




우리 지역에서 460가구가 선정되었다는데 저는 기분이 좋더라구요. 저희집이 왜 선정되었는지는 진짜로 모르겠지만 ㅎㅎ 암튼 국민의 의무를 뭔가 더 할 수 있을 것 같았고, 건강보험의 발전을 위해 아주 정성껏 응했답니다 ㅎㅎ


거부하는 분들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선정된 가구들이 적극 참여해주어야 지역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고 또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조사된 개인정보는 통계가 마친 후 2020년 11월에 일괄 파기된다고 합니다.




조사원이 오셨고 노트북도 당연히 가지고 오셨고요


저희는 쇼파에 앉고 조사원은 식탁에 앉아서 거리두기를 했어요. 조사원은 저희집에 들어오기 전 손소독제를 사용하셨고, 집으로 들어와서는 자신의 열을 재서 저희에게 확인시켜 주셨고, 저희 식구들도 차례대로 발열체크를 한 후 정상체온이 나온 것을 확인 후 진행되었어요.


시간은 1인 15분 정도였구요

저희는 두식구라서 30분이 걸렸어요.



코로나 때문에 예민해진 사람들이 많아 문전박대 당한 경우도 있고, 너무 퉁명스럽게 응해준 사람들이 많아서 힘든 하루였다고 하셨는데 저희집은 그냥 일정 잡으려고 왔는데도 친절하게 해주셔서 고맙다는 말을 거듭하셨어요.



마스크 2매도 주셨구요

1인 1매

저희집은 2명이라서 2매

식구가 7명이면 7매



농협상품권 1만원짜리 2장

이것도 1인 1매인데

저희는 2명이라서 2장


1인 15분 소요되어서

저희 두식구는 총 30분이 소요되었어요

어르신들과 할 때는 1인 30분이 소요되기도 한대요

잘 못알아듣기도 하시고

잘 모르겠다고 하시고

그러신대요 ㅎㅎ



처음에는 엄청 퉁명스럽게 이런 거 왜 하냐고 하셨다가 끝마치고 나서 농협상품권 1장 드렸더니, 우리집에 식구들이 더 있다면서 ㅋㅋㅋㅋㅋ 밖에 있는 식구들을 막 불러서 7명까지 조사하기도 했다고 해요 ㅎㅎㅎ 농협상품권 7장이니 7만원이니까 그걸로 이번에 추석 장보신다고 할머니께서 좋아하셨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엄청 싫어하셨다가요 ㅋㅋ 저희도 2장 받은 걸로 이번 추석명절 장볼 때 사용하기로 했어요.


농협상품권 사용처는 농협하나로 마트는 어디든 다 되고, 농협 주유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궁금한 거, 건강과 관련된 것도 질문하면 따로 대답해주셔서 저는 너무너무 좋은 시간이었답니다.


음료수라도 대접드리고 싶었는데 코로나 19로 거리두기를 해야하니 물 한 잔도 드리지 못해서 넘 죄송하더라구요.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지역 주민의 세금으로 거주 지역에 꼭 필요한 보건의료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근거자료를 생산하는 일에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 지역 주민들의 건강상태를 조사하고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나온 것에 대해서는 내년에 사업 확충을 하고 지역민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사를 하는 겁니다.


답례품이 없었더라고 기쁜 마음으로 참여했을텐데, 1만원짜리 상품권이기는 하지만 소정의 상품권도 좋았구요. 또 코로나 19 위험 속에서도 맡은 바 열심히 일하고 계시는 조사원분들도 너무 애쓰신 것 같아요. 다른 지역은 조사원을 따로 뽑아서 했다고 하던데 저희 동네는 보건소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나와서 조사원으로 활동하셨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