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광주 가볼만한곳 광주 518국립묘지

반응형
반응형

전남 광주 가볼만한곳 광주 518국립묘지

광주 가볼만한 곳잊지 마요, 국립5.18민주묘지


유네스코가 인정한5·18의 진실! 유네스코에서 5·18기록물을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했다. 입구에서 안내판을 보고 있자 해설사님이 오셔서 친절하게 설명해주셨다. 단지 기록물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질문도 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한 시간이었다.






전남 광주 가볼만한곳 광주 518국립묘지는 시립 묘지였는데 나라사랑과 민주주의 성지라는 찬사를 받으며 국립묘지가 되었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위원장 역시도 "5·18민주화 운동은 한국의 민주화에 큰 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동아시아 국가들이 냉전체제를 해체하고 민주화를 이뤄나가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침묵의 길1980년 5월 당시 희생되신 165분의 영정이 어둠을 밝히고 있다. 


전남 광주 가볼만한곳 광주 518국립묘지에는 5·18추모관이 있다.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추모기념관으로전시실, 영상실, 자료실로 이루어져 있다.



시체를 감싼 비닐 

피로 물든 태극기

5월 그 시각에 멈춘 시계 




계단을 오르는 길에 한편의 시를 읽었다. 목련이 지는 것을 슬퍼하지 말아라. 4월의 목련보다 더 희고 순결한 그들의 희생이 5월에 피어있다.




자료실에는 5·18관련 서적 및 일반도서가 비치되어 있다. 참 근사한 곳이다. 하루를 여기에서 꼬박 책을 읽어도 되겠다.




역사의 문


전통 한옥 건물의 휴게공간으로 지하에는 어린이 체험학습관이 있다. 살아있는 역사의 현장인데 이렇게 방문객이 없다니... 전남 광주 가볼만한곳으로 정말 의미있고 오래 기억될만한 여행지가 될만한 곳이 여기라는 생각이 든다.



5월 21일 저녁부터 27일 아침까지 해방 광주는 시민들의 손에 있었다. 어떤 은행도 약탈당하지 않았고 강도, 강간, 절도는 일어나지 않았다. 외국인들은 자유롭게 거리를 활보했다. 전 도시가 하나의 대가족처럼 한데 뭉쳤다.


5·18의 진실. 

봄처럼 아름다웠던 광주 사람들의 희생.

지금의 민주주의.



5·18민중항쟁 추모탑은 높이 40M의 웅장한 석조탑이다. 탑 중앙에 조형물 난형 환조가 있는데 이것은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의 혼령이 새 생명으로 부활하는 소망을 담은 거라고 한다. 방문객은 누구나 향을 올리고묵념할 수 있다. 묘역으로 오르기 전마음을 가다듬는 곳이다.



전남 광주 가볼만한곳 광주 518국립묘지


이곳이 묘역이다. 1묘역 앞줄부터 희생되신 날짜별로 모셔져 있다. 뒷줄은 그 당시 상처 입은 몸과 마음으로 살다가 돌아가신 분들의 묘역이다.



하~ 마음이 무겁다. 원래 이곳은 시립묘지였기 때문에 3평 안에 봉분을 만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국립묘지는 1평이 제공되고 화장한 납골을 모시는 형태라고 한다. 현재 5·18민주묘지는 국립묘지이기 때문에 1평을 제공해야 맞지만 남아있는 묘역까지는 그동안 해왔던 것처럼 3평의 봉분 자리를 드린다고 했다.



다른 점을 찾았나 모르겠다. 이곳은 봉분이 없다. 5·18당시 희생된 걸로 추정되지만 유해를 찾지 못한 분들을 모셔놓은 '령'이다.


'묘'가 아닌 '령'


비석 뒤로는 유가족의 마음이 녹아있다. 아~ 세월호 팽목항이 떠오르는구나...이제 40년이 되어버린 역사의 그날...


전남 광주 가볼만한곳 광주 518국립묘지


한참을 둘러보는데 울음소리가 들렸다. 유가족인가 보다. 무덤 앞에 앉아 뭐라고 뭐라고 말도 주고받는 것 같았고 울기도 하시고 너무 짠했다.



5·18 민주화 운동은 1980년 5월 17일 비상계엄 전국 확대에 따라 취해진 계엄군의 광주, 전남지역 무력진압과 관련, 1980년 5월 18일부터 27일까지10일간 광주시민과 학생들이 부당한 국가권력에 항거한 반독재 민주화 운동이다.




광주의 첫 희생자1980년 5월 19일.

오월 영령이 여기에 잠들어 있다.




우리가 암기식 역사 공부를 할 때 5·18민주화 운동 다음이 6월 민주 항쟁 아니던가. 5·18 진상 규명을 위한 학생들의 모임이 계속되면서 학생들이 모일 수 있는 구실이 되었고 그 결과 6월 민주 항쟁이 일어났다고 한다. 6월 민주 항쟁의 발생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5·18민주화 운동이 그 시발점이 되었다고 한다.


4월이 가는 것을 슬퍼하지 마라.

꽃이 진다고 울지 말아라.

더 아름다운 오월 영령이 이곳에 있다.


전남 광주 가볼만한곳, 초등학생 자녀 이상이라면 광주 518국립묘지도 굉장히 좋은 전라도 여행지라고 생각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