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국내여행 - 직접 다녀온 곳/강원도
- 2023. 3. 24.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영월'하면 아마 많은 분들이 영화 ‘라디오 스타’ 떠올리게 되는데 영화의 배경이 되는 지역이 영월이었기 때문입니다. 휴식과 여유가 있고, 맑은 하늘, 시원한 바람, 쏟아지는 별, 시원하게 흐르는 동강의 힘찬 물줄기에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평온하고 쾌적한 영월은 한 번도 안 온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온 사람은 없는 곳이라고 불리는 국내 힐링 여행지 베스트 10입니다.
영월은 어딜가나 풍경이 좋았던 여행지였습니다. 숲놀이터도 너무 좋고 산들이 감싸고 있으니 딴 세상 같았습니다! 동강끼고 드라이브하며 도착한 곳엔 동강생태관부터 관람하고 체험수업이나 래프팅4D 까지 볼 수 있어서 바다가 없어도 너무 매력적이었습니다.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1. 강원도 영월 요선암 돌개구멍
- 2. 주천강 섶다리
- 3. 영월 용소폭포 연하계곡
- 4. 영월 장릉 단종 역사관
- 5. 영월 청령포
- 6. 영월 상동막국수
- 7. 강원도 영월군 동강카누캠핑장
- 8. 영월 카페느리게
- 9. 영월 곤충박물관
- 10. 별마로천문대
1. 강원도 영월 요선암 돌개구멍
이곳은 이름마저 신선이 살 듯한 영월군 무릉도원면에 있는 강원 요선암돌개구멍입니다. 공룡들의 발자국처럼 보이는 곳곳의 돌들은 소용돌이치는 물살로 암반이 깎여 형성 된 것인데 천연기념물로도 지정된 이곳은 신기한 형상들 속 담긴 새파란 하늘이 너무 아름다운 곳이라서 강원도 여름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으로 당연히 1위이고 맑은 날 두배로 예쁘니 날씨요정과 함께 방문해보면 좋습니다.
2. 주천강 섶다리
영월의 유명한 체험 관광지 중 하나인 주천강 섶다리 건너기체험도 가을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서 빠질 수 없습니다. 나무를 이어서 만들어진 섶다리를 건너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가는 듯한 기분이 들드는데 이곳을 방문하기 좋은 시기가 딱 가을 강원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입니다.
섶다리 주천강의 멋진 풍경은 10월쯤에 섶나무를 엮어 만들어 사용하고 여름철 물이 불어 떠내려갈 때까지 사용하므로 가을부터 다음해 장마철 시작 전까지만 볼 수 있습니다.
3. 영월 용소폭포 연하계곡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번째는 강원도 천하명당 십승지로 유명한 영월군 연하계곡입니다. 연하계곡은 치유명당마을 조성을 통해 영월이 단종과 김삿갓과 같이 우리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한’과 심신의 고통을 치유하는 ‘치유의고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KBS 2TV 예능프로그램 '해피선데이-1박2일'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는 용소폭포 연하계곡은 멤버들이 계곡 입수를 걸고 가위바위보하는 모습이 방송되었습니다. 영월읍 연하리는 연꽃의 꽃잎 같다 하여 이름 지어졌는데요 영월읍 중심지에서 가까운 데다 38번 등 자동차전용도로 이용도 편리해 접근성이 좋습니다. 연하계곡은 응봉산(1013m) 골짜기에 형성된 자연발생적인 유원지인데, 물이 맑고 깨끗해 여름철이면 피서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영월 여행지 추천지입니다.
4. 영월 장릉 단종 역사관
강원 영월군 영월읍 단종로 190
매일 09:00 - 18:00
성인 1,200원
청소년, 군인 1,000원
어린이 640원
단종은 조선의 27대 왕 가운데 서인으로 강등됐다가 유일하게 왕격으로 승격된 인물입니다. 1452년 12살의 나이에 왕위에 올랐지만 1453년 계유정난 이후 상왕으로 물러나 영월 청령포에 유배됐다 17살의 나이에 사약을 받고 숨을 거뒀지요. 열일곱 꽃다운 나이에 숙부인 세조에게 죽임을 당한 단종을 위해 영월군민은 1967년부터 제례를 올리는 단종문화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영월 청령포
청령포는 단종의 유배지로 강이 육지를 휘돌아 작은 섬을 이룬 깨끗하고 아름다운 곳입니다. 그전에는 지방민들이 그곳에 조상대대로 아름드리 송림 숲을 가꾸어 유원지로 이용했던 곳이지요. 세조에 의해 억울하게 왕위를 찬탈당하고 이곳에 유배되어 복위의 꿈을 꾸던 단종은, 사육신 등의 복위 운동이 발각되어 결국 이곳에서 사약을 받았습니다.
역사는 이토록 애절한데 영월 청령포 아름드리 천년 송림 숲과 강물은 깨끗하고 아름답기만 합니다. 단종이 매일 올라 한양을 쳐다보았다는 노산대 바위가 있고, 청령포 입구에 세워진 호위관원이었던 왕방연의 시비는 애달픕니다.
6. 영월 상동막국수
코로나로 힘들었던 시기에도 문전성시를 이루던 곳입니다. 40년 전통의 손반죽 막국수를 맛볼 수 있는 맛집입니다. 부드럽고 탱탱한 면과 자극적이지 않은 양념으로, 오직 막국수만 파는 맛집입니다. 영업 시간은 11 - 15시이고, 수요일은 휴무입니다. 현지인추천 영월 서부시장 찐 맛집입니다.
7. 강원도 영월군 동강카누캠핑장
탁 트인 멋진 경관과 마운틴뷰와 리버뷰가 한눈에 들어오는 캠핑장입니다. 밤하늘의 반짝이는 별과 달과 동강 앞 운무는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아이들을 위한 그네와 모래놀이터가 있고 시원한 리버에서 물놀이, 낚시, 카누, 카약체험도 가능합니다. 편의시설도 새롭게 리모델링 되어서 깔끔해졌습니다. 넓은 잔디와 리버뷰와 마운틴뷰를 동시에 볼 수 있는 환상적인 캠핑장입니다.
8. 영월 카페느리게
느리게는 보리당고가 올라가는 보리미숫가루커피와 옥수수맛이 진하게 나는 옥수수슈페너를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큰 창을 통해 확 트이는 마운틴뷰를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영업 시간은 11 - 22시이고, 매주 목요일은 휴무입니다. 빈티지 원목과 식물의 조화가 완벽해 특색있는 카페라 추천합니다. 통유리 창이라 뷰가 좋았고 시그니처인 보리당고가 너무 맛있었습니다. 일요일 오후에 방문했는데 사람이 꽤 많았습니다. 보리당고 너무너무 저희 입맛이라 맛있다고 하면서 마셨습니다.
9. 영월 곤충박물관
강원 영월군 영월읍 동강로 716
매일 09:00 - 18:00
월요일 휴무
다양한 곤충과 식물이 전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 있어 교육에 좋은 곳이었습니다. 스크린 게임과 곤충들이 사는 숲을 체험할 수 있는 4D 체험, 볼풀장이 있는 아이들이 놀기 좋은 곳입니다. 영업 시간은 9-18시이고, 매주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천연기념물인 장수하늘소를 직접 볼 수 있고, 저는 양들의 침묵의 포스터를 인상깊게 봤었는데 조디 포스터의 입에 있던 사람얼굴모양의 곤충이 실제 존재하는 나방임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10. 별마로천문대
별마로천문대는 영월읍 봉래산 정상에 건설된 국내 최대 규모의 천문대인데요 별마로란 별, 마루(정상), 로(고요할 로)의 합성어로 ‘별을 보는 고요한 정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간 관측일수가 196일로 우리나라 평균 116일보다 훨씬 많아 국내 최고의 관측 여건을 가지고 있는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10입니다.